[건강생활Q&A]-각종 흉터의 치료방법
작성자 울산의사회 (182.♡.127.8)

각종 흉터의 치료방법


Q1. 흉터라는 것은 정확히 어떤 것을 의미하는 건가요?

A1. 외상으로 인해 피부가 손상 받게 되면 그 결손 부위는 제멋대로 배열된 질긴 결합조직으로 채워져 질감이 달라지게 되는데, 이처럼 손상된 피부의 표피조직을 포함한 결합조직을 의학적으로 흉터라고 합니다. 우리의 몸은 상처로 인해 피부가 갈라지면 분리된 피부를 붙이기 위해 콜라겐이라는 물질을 생성하는데 이때 콜라겐이 적당히 생성되면 흉터가 남지 않지만 그런 경우는 매우 드뭅니다. 대부분 콜라겐이 잘 생성되지 않아서 문제가 되는데 콜라겐이 생성되지 않을수록 흉터는 심해지게 됩니다. 또한 흉터는 발생 원인과 부위에 따라 양상이 다르게 나타나며 상처가 났을 때 초기 대응이나 치료 방법에 따라서 흉터의 크기나 정도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Q2. 화상흉터의 경우 치료가 잘 안되다고 하던데 사실인가요?

A2. 화상 환자들은 육체적인 고통뿐 아니라 대인기피증과 같은 심각한 정신적인 고통도 함께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화상을 입으면 땀샘, 모공, 혈관 등 기존의 정상적인 피부조직은 대부분 소실되며 새롭게 생성되는 피부 조직은 콜라겐 등의 섬유 조직이 과도하고 비정상적으로 생성됩니다. 화상 치료는 종류에 따라 개선되는 정도가 다른 것이 사실인데 피부가 불거져 나오는 비후성 반흔이나 캘로이드의 경우는 치유가 상대적으로 어려운 편에 속하고 갈색, 진홍색, 흰색 등이 피부에 불규칙하게 자리하고, 피부에 뱀 껍질처럼 주름진 상태로 남아있거나 반질반질하게 변한 흉터는 치료 후 많이 개선되는 양상을 보입니다. 화상치료의 경우 최근에는 레이저를 이용한 시술로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치료 후에는 넓고 심한 화상흉터의 색깔과 질감까지도 상당부분 회복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Q3. 아이들이 화상을 입었을 때 흉터를 최소화 할려면 어떻해야 하나요?

A3. 일상생활에서 뜨거운 물이나 난로 등으로 화상을 입었다면 화상부위 온도를 내리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흐르는 수돗물이나 생리식염수로 화끈거리는 증상이 없어질 때까지 화상 부위를 식혀주어야 합니다. 하지만 이때 급한 마음에 얼음을 직접 화상부위에 대는 분들이 있는데, 너무 갑작스럽게 열을 식힐 경우에는 혈관수축으로 염증성 물질이 생성되므로 오히려 증상을 악화시키므로 해서는 안됩니다. 또한 성급히 상처부위에 연고를 덧바르는 것도 금물이며 열을 식히고 소독을 하는 것이 먼저입니다. 그리고 어린이의 경우는 같은 온도라도 더 깊은 흉터를 남기게 되므로 응급처치 후에는 신속히 병원을 찾아야 합니다. 특히 화상 부위에 생긴 물집을 잘못 건드리면 흉터가 깊게 남으므로, 인위적으로 터뜨리거나 만지지 말고 병원에서 2차 감염 예방을 위한 처치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Q4. 재발이 잘되는 켈로이드 흉터의 치료는 어떻게 해야하나요?

A4. 켈로이드란 피부에 생긴 상처가 아물면서 진피 내 섬유 조직이 지나치게 성장해 상처 크기보다 크고 불규칙하게 튀어나오는 증상으로 아직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고 있습니다. 이러한 켈로이드에 대한 치료는 크게 두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첫째는 가려움이나 통증 등의 증상에 대한 치료이고 둘째는 외관상의 문제 즉, 미용적인 측면에서의 치료인데 증상만을 없애기 원한다면 스테로이드의 병변내 주사나 먹는 약, laser 등의 방법 등을 사용할 수 있지만 그보다 극본적인 치료는 결국 수술로서 이를 제거하는 것입니다. 또한 켈로이드의 경우 재발이 잘되기 때문에 수술적인 방법과 함께 수술 후 관리와 예방 그리고 재발방지를 위한 의사와 환자의 노력이 가장 중요합니다.

 

Q5. 여드름 흉터 치료방법에 대해 알려주세요

A5. 여드름흉터는 크게 색소성 흉터와 함몰성 흉터로 구분됩니다. 색소성 흉터는 색소침착에 의해 피부가 붉거나 검은 반점을 남기게 되는 것이고, 함몰성 흉터는 흔히 말하는 귤껍질과 같이 모공이 커지고 패인자국이 생겨 ''이 남게 되는 것입니다. 색소형 흉터 치료에는 피부에 무리를 주지 않는 스케일링으로 관리하면 한결 맑아진 상태로 개선되며 움푹 파인 함몰성 여드름 흉터 및 모공 개선에는 프락셀 레이저 등의 치료를 이용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함몰성 여드름 흉터의 경우는 상태에 따라 복합치료를 요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특히 진행성 여드름의 치료와 병행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치료기간이 유동적으로 변할 수 있고 일정시간에 여드름흉터가 치료되는 것을 장담하기 어려운 경우도 많으므로 꾸준히 치료를 지속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울산광역시의사회 제공 >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총 게시물 1,312 개, 페이지 1
제목 작성자
[울산광역시]코로나19 예방… H 울산의사회
[건강생활Q&A]-암의 원인… H 울산의사회
[건강생활Q&A]-여성형 탈… H 울산의사회
[건강생활Q&A]-초등학생의… H 울산의사회
[건강생활Q&A]-비만탈출 H 울산의사회
[건강생활Q&A]-변비 H 울산의사회
[건강생활Q&A]-족부질환 H 울산의사회
[건강생활Q&A]-폐쇄성 수… H 울산의사회
[건강생활Q&A]-비, 부비… H 울산의사회
과민성 장 증후군 H 울산의사회
[건강생활Q&A]-우울증 H 울산의사회
[건강생활Q&A]-옴 H 울산의사회
[건강생활Q&A]-알콜중독(… H 울산의사회
[건강생활Q&A]-수해지역에… H 울산의사회
[건강생활Q&A]-비중격 만… H 울산의사회
게시물 검색